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평택시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안내

기사승인 2024.03.22  11:51:03

공유
default_news_ad1

- 평택지역뉴스 8

[경기중앙신문] ㅁ상반기 소득·재산 정기재조사 실시

   
▲평택시 청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8일부터 오는 6월 28일까지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자’의 「소득·재산 정기재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은 저소득층 지원 사업으로, 환자 가구와 부양의무자 가구의 지원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에 희귀질환과 그 합병증의 진료에 사용된 의료비 중 요양급여분의 본인부담금 등을 1272개 질환에 대해 지원한다.

작년 1189개의 지원 대상 질환에서 올해에는 83개 질환이 추가 되어 희귀질환자에 대한 지원이 확대됐다. 자세한 희귀질환 의료비 지원 대상 질환명은 ‘질병관리청 희귀질환 헬프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료비 지원 대상은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대상 질환에 해당하고 희귀질환 산정특례에 등록한 건강보험가입자(환자 가구와 부양의무자 가구의 소득 및 재산이 지원기준을 만족하는 경우)이다. 일부 지원 항목(간병비, 특수식이구입비)은 의료급여수급권자와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도 신청할 수 있다.

평택시는 작년에 201명을 대상으로 1만549건 5억7천만 원의 희귀질환 의료비를 지원했으며, 2년마다 정기적으로 상·하반기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자와 부양의무자의 소득·재산조사를 실시해 대상자의 적정성을 검토해 지급하고 있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희귀질환은 진단이 어려울 뿐 아니라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아 과중한 의료비 부담으로 가계의 사회경제적 수준 저하가 우려되기에,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희귀질환 의료비 지원을 통해 대상자와 그 가족의 사회경제적ㆍ심리적 도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희귀질환 헬프라인’ 검색 또는 평택보건소 (031-8024-4433), 송탄보건소(031-8024-7283), 안중보건지소(031-8024-8642)로 연락하면 된다.

====================================================================

 

 

진위면 새봄맞이 민관합동 대청소 실시

평택시 진위면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1일 새봄을 맞아 동절기 동안 무단으로 버려진 쓰레기 수거 및 도로변 청소 등 민관합동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이날 대청소에는 진위향교, 마산사거리, 진위역 일원 등 관내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진위면 단체 회원들과 직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윤용성 진위면장은 “진위면이 살기 좋고 쾌적한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동참하신 단체장과 회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주민 참여 환경정화 활동에 지속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홀몸 어르신에게 생신상과 건강음료 지원

평택시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1일 관내에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취약계층 40가구를 대상으로 협의체 위원과 함께 생신상 및 건강음료 지원 특화사업을 추진했다.

특화사업은 협의체 위원들이 정기적으로 건강음료를 전달하고 홀몸 어르신의 생신상을 차려드리며 안부 확인을 하고, 장기부재 등 특이사항 여부를 확인해 오성면 복지팀에 제보 등으로 지역 내 민관의 협력으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사업이다.

유만길 민간위원장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힘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힘든 이웃을 돕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강성식 오성면장은 “관내 영양을 챙기기 어려운 계층에 영양가 있는 음료를 전달할 수 있고 어르신들의 의미있는 기념일을 함께 챙길 수 있게 되어 기쁘다. 다양한 사업으로 지역의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오성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여러 소외계층에게 관심을 갖는 오성면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평택시 중앙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서정리역 일원 환경정비

평택시 중앙동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윤재봉)가 지난 21일 평택시 서정리역 일원과 서정우물(서정동 733-7)에서 환경정비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중앙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과 중앙동장 등 15여 명이 참여해 서정리역 일대에 무분별하게 버려진 생활쓰레기를 수거해 처리했다. 특히, 많은 시민이 오가는 서정리역 식당가 인근에 방치된 쓰레기를 집중 처리했다.

​윤재봉 위원장은 “이번 활동을 통해 서정리역 인근이 깨끗하게 정화돼 보람을 느끼고, 더 많은 시민분이 서정리역을 찾아올 수 있도록 깨끗하고 살기 좋은 중앙동 만들기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극만 중앙동장은 “이번 환경정비 활동에 참여하신 중앙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환경정비를 통해 깨끗한 중앙동을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

 

 

평택시 서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본격 추진!

ㅁ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

평택시 서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일과 20일 두 차례에 걸쳐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특화사업인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를 진행했다.

서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찾아가는 이․미용 서비스’는 매월 2회 이상 진행하고 있으며, 거동이 불편하거나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의 가정을 방문해 이발과 미용을 해드리면서 건강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어 의미가 깊다.

이홍숙 민간위원장은 “바쁜 시간을 내어 재능기부와 봉사활동을 하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홀로 사시는 노인을 위한 사업을 발굴해 어르신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꼼꼼하게 더 보살피는 시간을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태용 서정동장은 “취약계층을 위해 밤낮없이 애쓰고 계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힘을 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정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똑! 똑! 안녕하신가요’라는 특수시책도 병행 추진해 취약 가구의 안부를 확인하고 고독사를 예방하는 등 1석2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송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평택시 송탄동(동장 최기선)은 지난 21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재숙)와 칠원동 인근 상가를 중심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송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아파트와 주변 상가를 중점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 안내문과 홍보 물품을 나눠주며 어려운 이웃 발견 시 행정복지센터로 바로 알려달라고 적극 당부했다.

송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김재숙 위원장은 “어려운 주변 이웃에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될 수 있게 하겠다”라고 전했다.

최기선 송탄동장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통해 소외되고 고립된 위기가구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을 확대해 촘촘한 복지 울타리를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건강 백세 온정 꾸러미’ 전달

평택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1일 특화사업인 ‘건강백세 온정 꾸러미’ 사업을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생신을 맞이한 관내 저소득 홀몸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해 감기약, 해열제, 연고 등의 의약품 꾸러미를 전달하며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기 위한 사업이다.

김두철 위원장은 “이번 꾸러미 물품이 저소득 홀몸 어르신들의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다양한 특화사업을 발굴해 복지 소외계층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대현 신장2동장은 “지역사회에서 소외된 홀몸 어르신들에게 큰 위로가 될 것”이라며 “신장2동의 어려운 이웃을 더 찾아 뵙고 성심껏 도움을 드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캠페인 및 반찬 나눔 등 다양한 사업으로 위기이웃을 찾아가고 있다.

====================================================================

 

 

용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찾아가는 생신 잔치 마련

“어르신! 생신축하드립니다.”

평택시 용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충안)는 지난 21일 관내 생신을 맞이한 홀몸 어르신 댁을 방문해 생신 잔치를 열었다.

‘어르신! 생신축하드립니다.’ 사업은 용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올해 신규 특화사업으로 홀로 지내시는 저소득 어르신의 생신에 직접 찾아가 생신상을 차려드리고 생신 축하와 만수무강을 기원드리고자 마련된 사업으로 매월 추진하고 있다.

이날 생신을 맞은 어르신은 “바쁘실텐데 이렇게 찾아오셔서 생신상도 차려주시고 함께 축하해주니 너무 행복하고 고맙다”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하셨다.

김충안 위원장은 “작은 정성으로 준비한 생신상이지만 어르신이 기뻐하시고 행복해하시는 모습에 큰 보람을 느꼈다”며 “앞으로도 홀로 거주하시며 심리적 소외감을 겪는 어르신들에게 돌봄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하종 용이동장은 “따뜻한 마음으로 홀몸 어르신 생신 잔치를 마련해준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함께 더불어 사는 따뜻한 용이동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승원 기자 kimsonet@korea.com

<저작권자 © 경기중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